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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자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삶은 자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 조지 버나드 쇼 (George Bernard Shaw)

조금은 느려도 괜찮아요. 가을처럼 천천히 물들면 돼요.

가을 나무는 서두르지 않아요. 조금씩 색을 바꿔가며, 제 빛을 찾아가죠.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예요. 조금 늦는다고 뒤처지는 게 아니에요. 내 속도로 차근차근 …

성공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성공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그래, 잠시 쉬어가도 괜찮아.

그래, 잠시 쉬어가도 괜찮아.

배움은 언제나 마음을 젊게 한다.

“배움은 언제나 마음을 젊게 한다.” – 소포클레스

성공은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 끊임없이 나아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성공은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 끊임없이 나아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성공은 매일 반복한 작은 노력들의 합이다.

“성공은 매일 반복한 작은 노력들의 합이다.” — 로버트 콜리어 하루의 작은 실천들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든다고 해요. 오늘도 작은 한 걸음, 힘차게 내딛어 보세요! ???…

작은 발걸음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든다

"작은 발걸음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든다"

힘들 때 떠올리면 좋은 3가지

1. 정말 힘든 이 순간을 포기하지 않고 잘 버텨내고 있다는 것 2. 지금처럼 버티다보면 이순간이 어느새 다 지나가 있을 거라는 것 3.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

쉽게 무너지지 않으려면

1. 작은 것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기 2. 밝고 희망찬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기 3. 행복을 서두르지 않기 4. 안심하고 마음에 여유를 가지기 5. 스스로에게 위로를 건네기…

속도보다 중요한 건 방향이다.

남보다 빠르게 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내가 가고 싶은 곳을 향하고 있다면, 이미 잘 가고 있는 중입니다. 당신의 걸음은 결코 늦지 않았어요.

한 번도 해보지 않았다면, 해볼 이유는 충분하다.

익숙한 일상은 편하지만, 새로운 도전은 나를 바꾼다. 망설여지는 그 순간이 기회다.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처음 해보는 그 일이,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꼭 쥐고 있어야 내 것이 되는 것은 진짜 내 것이 아니다

꼭 쥐고 있어야 내 것이 되는 것은 진짜 내 것이 아니다. 잠깐 놓았는데도 내 곁에 머무를 때 그 사람이 바로 내 사람이다.

걱정은 미래를 바꿀 수 없지만, 잔소리는 현재를 무너뜨린다.

미래에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며 잔소리를 늘어놓는다면, 상대방은 두 가지를 놓친다. 하나는 자신의 경험과 선택의 기회, 다른 하나는 현재의 소중함이다. 걱정이 아…

존중은 존재의 무게를 인정하는 것.

“진짜 존중은 말로 하는 게 아니라, 상대의 존재 자체를 가볍게 여기지 않는 데서 시작된다.” 1. 말 없는 건 자유지만, 그 자유가 관계를 망치고 있다는 건 아셔야 합니다.…

말로 찌르지 말고, 마음을 열어라

"상처로 바꾸려는 말은 결국 그 사람을 멀어지게 만든다. 진정한 변화는 사랑과 존중에서 시작된다."

당신 모습 그대로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당신 모습 그대로 충분해요."

찬란한 오늘을 위한 약속

작은 기쁨을 놓치지 않고, 나답게 당당히 살아가자.

행복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다.

이 명언은 행복이 외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어제의 실패는 오늘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라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이미 반은 이룬 것이다. - 자신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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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전격도입 고교학점제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① 고교학점제의 의미와 달라지는 점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일정 학점 수 이상이 되면 졸업하는 제도이다. 2025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하여 본격 운영된다.

학생은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여 졸업한다. 과목의 이수는 ‘출석률 2/3 이상’과 ‘학업 성취율 40% 이상’의 기준을 충족해야 하고, 학교는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예상 학생에 대한 예방지도와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학생 대상 보충지도를 실시하여 학생의 과목 이수를 돕는다. 과거에는 같은 학년의 학생들이 학급 시간표에 따라 진학 계열별로 유사한 과목을 수강했으나,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되므로 학생 개별 시간표가 만들어진다.

② 고교학점제 도입 경과

고교학점제 용어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 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7년 교육부는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개선하고 고교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과 같이 고등학교에서도 ‘학점제’를 도입 추진하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하였다. 학사제도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기에 중장기적인 준비를 거쳐 우선 적용 가능한 요소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주요 골자였고,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과제 발굴을 위해 연구학교 운영 계획도 함께 담았다. 이듬해에는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여 2021년까지 제도 개선 등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부분 도입을 거쳐 2025년 전면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현재 고교학점제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에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등 학점제 요소를 일부 적용하여 운영 중이다. 올해와 내년 고교학점제의 가장 큰 차이는 과목 이수를 통해 취득한 학점이 졸업과 직접 연계되는 점이다. 즉 현재는 고교 졸업을 위해 매학년별 수업일 수 기준(수업일 수의 2/3이상 출석)을 충족하면 되지만, 내년 신입생부터는 3년간 192학점 이상의 학점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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